브랜드 전문화가 마케팅 역전의 비결이다.
브랜드 (Brand)
특정한 판매자의 제품 및 서비스를 식별하는데 사용되는 명칭, 기호, 디자인 등의 총칭. 언어로 구성되어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는 것을 브랜드 네임(Brand Name)이라 하고 소리 내어 읽을 수 없는 기호, 디자인, 레터링 등을 브랜드 마크(Brand Mark)라고 한다. 또 브랜드 네임, 브랜드 마크 가운데 그 배타적 사용이 법적으로 보증되어 있는 것은 상표(商標, 트레이드 마크)라고 한다.
브랜드 전문화 (Brand Specialization)
제품 전문화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브랜드를 통하여 고객의 의식 속에 제품에 대한 우위 이미지를 경쟁사 제품과 뚜렷이 구별되게 각인함으로써 자기 제품만의 독자적인 이미지 영역을 만들어가는 전략. 따라서 신제품이든 기존 제품이든 브랜드 전문화 대상 제품은 한정지어지지 않는다.
후광 효과 (後光 效果, Halo Effect)
사람의 첫인상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연구한 심리학자들이 신체적 매력이 대인관계에서 일종의 후광처럼 작용한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이에 이름붙인 현상. 이를 브랜드에 적용하면, 그룹사처럼 회사 이미지에 대한 신뢰가 높을 경우 브랜드에 긍정적인 후광 효과를 미치며 회사 이미지가 좋지 않는 경우는 브랜드에 부정적인 후광 효과를 미치게 된다.
Success Poiont
1. 브랜드 전문화는 상징 이미지 구축에서 시작된다.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연상을 자극하는 그 무엇인가를 찾아라. 그것이 바로 상징 이미지이다.
2. 상징 이미지는 제품의 기본 기능을 중심으로 선택하라.
기본이 사라진 이미지는 소비자의 신뢰감을 감소시킬 뿐이다.
3. 상호의 후광 효과에 대한 미련을 버려라.
상호는 상호일 뿐이다. 상호만으로 브랜드 전문화가 되는 것은 아니다.
4. 버릴 때는 과감하게 버려라.
문제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전체를 버리고 전혀 새로운 이미지로 도전할 수 있는 과감성이 필요하다.
출처 : 한국형 브랜딩 성공의 법칙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