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 팝콘(Faith Popcorn) 미래사회를 움직일 2000년대의 트랜드 17가지

클릭! 미래 속으로(Clicking: 17 Trends That Drive Your Business-and Your Life)


트렌드 1. 마음의 안식처(Anchoring)
지친 영혼을 위로해 줄 곳을 찾는다. 과거의 정신적 위안을 통해 미래에 마음의 안정을 누리려 한다.
요가산업, 종교관련, 명상산업 발전

트렌드 2. 공포의 기류(AtomsFear)
대기.수질오염, 유해식품 때문에 의심과 불안감의 폭풍 속에 휩싸인다. 무엇 하나 안전한 것이 없다.
유산소.항균.청결산업 각광

트렌드 3. 건강 장수(Being Alive)
죽을 때까지 청춘으로. 장수와 활기찬 생활을 위해 건강의 중요성을 깨닫고 전반적 삶의 질 향상을 추구.
천연약초.동양의술 번창, 건강보조재, 대체의약품

트렌드 4. 행복찾기 변신(Cashing Out)
다 버리고 나만을 위해 산다. 스트레스에 지쳐 사회적 성취보다는 소박한 생활 속에서 진정한 행복을 모색.
화초농장, 매니아클럽(예: 의사가 제빵기술자로)

트렌드 5. 유유상종(Clanning)
가슴이 통하는 사람과 만난다. 가치관, 신념, 정서가 같은 사람들끼리 어울려 안락함과 든든함을 느낀다.
동호인 모임 활성화(예: 사이버 로맨스, 퀼트클럽 등)

트렌드 6. 코쿠닝(Cocooning)
나만의 안식처에 안주. 예측불허의 현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자 누에고치(cocoon)같은 보호막 안에 칩거.
보안.경보시스템,원예산업 각광

트렌드 7. 젊어지기(Down-Aging)
천진난만하던 어린 시절로 돌아가자. 어른의 굴레를 벗고 젊음의 상징을 통해 안락함을 갈구한다.
중년놀이센터, 평생교육기관 활성화

트렌드 8. 개성찾기(EGOnomics)
60억 중에 단 하나뿐인 나를 표현하자. 몰개성 시대에 소외감을 상쇄시키기 위해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추구.
다양한 맞춤서비스

트렌드 9. 이브올루션(EVEolution 여성적 사고)
여성의 사고와 행동방식이 세상을 바꾼다. 마케팅도 남성중심의 계급서열 모델로부터 인간관계 모델로 변한다.
리더십 또한 '부드러운 위력'으로 바뀐다.

트렌드 10. 환상 모험(Fantasy Adventure)
짜릿하면서 안전한 모험을 즐긴다. 스트레스와 무료함을 털기 위해 덜 위험한 모험으로 흥분과 자극을 맛본다.
탐험 흉내내기, 실내 비치, 테마 레스토랑 등이 번창

트렌드 11. 남성 해방(Mancipation)
남성들이 전통적인 의무/역할을 거부하고 새로 얻은 자유를 만끽하면서 스스로 원하는 삶을 살고자 한다.
유니섹스 산업의 황금기

트렌드 12. 우상 파괴(Icon Tappling)
더 이상 신성물은 없다. 사람들은 기념비적 존재들(정부, 유명인사 등)에 회의를 가지고 새로운 것을 찾는다.
우상파괴는 최고의 오락사업(예: 클링턴 성추문 특수)

트렌드 13. 99가지 생활(99 Lives)
돈으로 시간을 산다. 갈수록 바빠지는 생활 속에서 시간의 압박에 대처하기 위해 일인다역을 수행해야 한다.
도우미산업, 시간절약 상품이 뜬다.

트렌드 14. 반항적 쾌락(Pleasure Revenge)
금지된 기쁨을 맛본다. 규칙과 규제를 무시하고 제멋대로 살며 공공연히 금단의 욕망을 실행하고 싶어한다.
예: 쿠바산 시가클럽 열풍, 부수기 게임

트렌드 15. S.O.S(Save Our Society)
위험에 빠진 지구를 구하자. 지구운명을 걱정하며 윤리성, 열정, 동정심과 같은 사회적 양심을 재발견한다.
사회적 양심을 보여주는 기업에 호응을 보내고 재활용.무공해 산업에 주목

트렌드 16. 작은 사치(Small Indulgences)
때로는 부자처럼. 짓눌린 일상에서 일탈, 자신의 능력 범위 안에서 작은 사치를 누림으로써 자기 보상을 모색
상류사회 빵, 이동식 미니온천 차량, 병 속에 눈조각이 든 고급술, 몽블랑 만년필

트렌드 17. 소비자 감시(Vigilante Consumer)
기업은 소비자를 위해 존재할 뿐. 소비자들은 압력 행사, 정치적 방법 등을 통해 시장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들을 만만하게 보면 큰 코 다친다. 고객만족은 영원한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