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식을 자극하는 친근성이 장수하는 브랜드를 만든다.
소비자 선호도 (Customer's Preference Level of Brand)
경쟁 브랜드와의 관계에서 자사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얼마나 호감을 갖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예전에는 직접 호(好),불호(不好)에 대한 측정을 하였으나 요즘은 브랜드를 왜 선호하고, 또 왜 선호하지 않는지, 나아가 향후 어떻게 하면 브랜드에 대한 구입을 고려하게 될지에 대한 것까지를 고려한 소비자 선호도가 널리 이용되고 있다.
브랜드 차별화 (Brand Differentiation)
자사 브랜드를 경쟁사 브랜드와 구별되게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기업이 하는 모든 브랜드 관련 행위를 뜻한다. 브랜드 차별화는 브랜드 언어를 차별화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계부터, 광고를 통해 이미지를 차별화하는 단계, 나아가 소비자의 심리적 반응을 이용해 차별화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별화 방법이 사용된다.
Success Point
1. 친근함이 장수하는 브랜드를 만든다.
친근성이 배제된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오래 사랑받지 못한다.
2. 제품 따로 브랜드 따로는 안 된다.
제품의 이미지는 연상시키지 못핸 채, 차별성을 중심으로 상징화된 브랜드는 광고비만 축낼 뿐이다.
3. 최고급에 대한 강박관념을 버려라.
지나치게 최고급임을 강조하는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부담감을 준다.
4. 영어보다는 한글, 컨셉어보다는 일반어를 사용하라.
이미지를 쉽게 떠올리기 힘든 영어나 컨셉어보다는 평소에 사용하는 한글, 일반어가 소비자들에게 친근감을 형성한다.
5. 친근한 브랜드는 평범하되 식상해서는 안 된다.
평범함과 친근함 속에서의 약간의 변형이 브랜드를 살려준다.
6. 친근한 브랜드는 기업 이미지에 날개를 달아준다.
브랜드가 친근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면, 기업에도 친근한 이미지가 전파된다.
출처 : 한국형 브랜딩 성공의 법칙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