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욕구를 기준으로 8가지 유형

Bickerton & Pardesi (1996, 'Cybermarketing' UK: Butterworth Heinemann)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욕구를 기준으로 8가지 유형으로 분류

1. 테크노 갈망자(techno-lusters)
인터넷 이용자 중 개혁자에 해당하는 집단으로, 인터넷 이용에 도움이 되는 테크놀로지관련 제품을 구매. 주요 애용사이트는 넷스케이프, 마이크로소프트, 자바응용 프로그램, 인터넷 다운로드 Top 20 등


2.아카데믹광(academic-buffs)
초기부터 인터넷을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집단으로 전자우련을 많이 사용하며, 책이나 정보를 주로 구매. 주요 애용사이트는 브래태니카(Britanica), Oneworld News Diary, Time World Wide Page 등.


3. 테크노 연구자(techno-boffins)
비즈니스 정보들을 전달하기 위한 테크놀로지 사용에 관심이 높음. 소프트웨어, 교육관련 제품을 및 서비스를 자주 구매. 주요 애용사이트는 Lotus, 마이크로소프트, IBM 등.


4. 출세지향형(get aheads)
남보다 앞서가려는 욕구가 강하며, 인터넷을 사회적 지위확보나 돈을 벌기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집단. 주요 애용사이트는 BMW, Web Travel Review, Interesting Idea 등.


5. 취미 오락추구형(hobbyists)
주로 취미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집단으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거나 제품을 구매. 애용사이트는 음악 애호가를 위한 CD Land, 스포츠 애호가들의 NBC Golf, 오락애호가를 위한 MGM 등.


6. 지식트레이더(knowledge traders)
인터넷을 정보를 수집하는 하나의 도서관으로 간주, 정보의 효율적인 습득을 추구하는 컨설턴트, 중간관리자금 이상의 집단. 가치있는 정보는 기꺼이 구매할 용의가 있음. 애용사이트는 Wyver, EMPIRE Web, Microsoft News 등.


7. 비즈니스 이용자(business bods)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선호. 주요 애용사이트는 World Wide Yellow Pages, Net Search, IOMA Business Page 등.


8. 재택이용자(home users)
교육, 오락에 관심이 높은 집단. 어느 정도의 이용요금을 기꺼이 지불할 의사를 갖고 있지만, 지나치게 그래픽에 의존한 정보는 꺼리는 경향이 있음. 애용사이트는 Internet Holiday Center, Saga Online, Electronic Gourmet Guide 등.